타짜 : 이보다 더 마음에 들 수 없는 영화 비록요즘은 잘 안 읽는
편이지만, 허영만의 만화는 내 학창 시절 최고의 만화였다. 그런 그의
만화가 영화화 된다면 보는 건 너무나 당연한 선택이다.<타짜>를
제대로 접한 적은 없지만, 그 전에 도박의 세계를 다룬 <48+1>를
읽어본 적이 있던 터라 그리 낯설지 않을 거란 생각을 하게 했다. STORY
고니는 도박하는 걸 보고 호기심에 했다가 이제껏 본 돈과 누이의
위자료까지 몽땅 날리고 만다. 그로인해, 복수의 화신이 되어 자신을
이렇게 만든 이를 찾아 복수하고자 하나 찾을 길이 없다. 우연히
도박판에서 말썽을 일으키던 고니를 본 평경장의 눈에 들고, 고니는
평경장을 스승으로 모시고 타짜로서의 수업을 받고선 진정한 타짜의
길을 걷게 된다. 어느 날, 평경장을 따라 부산으로 가서 정 마담을
만나게 된 뒤 평경장과 떨어져 자신만의 길을 간다. 며칠 뒤, 평경장의
죽음을 알게된 그는 이제 그의 복수를 위해 날을 세운다. 과연 그는
자신의 복수와 평경장의 복수를 할 수 있을까? 타짜의 볼거리 빼어난
원작, 뛰어난 배우, 탄탄한 구성 허영만의 만화에는 뭔가 특별한 게
있다. 이는 이미 김성수 감독의 영화 <비트>에서도 충분히 얘기가
되었던 바가 있다.원작이 비록 만화지만, 결코 얕볼 수 없다. 탄탄한
조사를 바탕으로한 시나리오와 장면을 그대로 영화화해도 좋을 만큼
탄탄한 연출은 그의 만화가 여타 국내 만화가와는 다른 매력이라고
생각한다. 배우들 역시 기대 이상의 완벽한 연기 그 자체였다고 본다.
비교적 오랜 상영 시간이 약점이 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관객에게
인식시키지 않게 만드는 것은 기본적으로 이야기와 배우의 연기,
연출이라고 생각한다. 이 영화에서는 그러한 부분에서 배우들이
선보이는 영화 속이 면면은 그 어느 영화보다 긴장감이 넘치고 관객을
끌어당기는 연기를 펼쳐낸다.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건 바로 감독의
역량이라고 본다. 최동훈 감독은 전작 <범죄의 재구성>처럼
관객을 스크린에 몰입하게 만들 줄 아는 감독이란 것이 이번에도제대로
보여준다. 도박의 시작과 끝을 보여주다 내가 허영만의 만화
<48+1>을 좋아했던 이유는 바로 그의 만화 속에 살아숨쉬는
도박의 모습이다. 평범했던 사람을 피해자로 만들고, 그들이 어느새
피해자에서 가해자로 변하고 만다. 그것이 바로 도박이 지닌 가장
무서운 점이 아닐까 한다. 그 모습이 영화 <48+1>에서는 제대로
못 보여주었지만, <타짜>에선 그 모습을 보여준다. 타짜가 될 수
있는 건 누구나 다 될 수 있다는 것 역시 도박의무서움을 극단적으로
보여준다고 생각하게 된다. 홍콩 도박 영화의 장점을 흡수한 영화 내게
도박 영화하면 흔히 홍콩 영화들을 떠올리기 쉽다. 그만큼 그들이
90년대 양산해 낸 도박영화와 드라마들은 홍콩 느와르 영화의 또 다른
정점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.패와 카드를 둘러싼 미묘한 심리전과
갈등이 주를 이루었던 이 시기의 영화들은 2000년에 들어선 지금 그
모습을 보기 힘들어졌다. 이 영화는 그 영화에서 보여줬던 영상과
연출에서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간다. 홍콩영화에서 기본적으로 의리와
복수를 위한 인물들 간의 심리전을 극한대로 보여주려 해왔다. 그래서,
언제나 큰 판에 모든 것을 거는한탕주의의 전형인 사람들의 모습을
보여준다. 이 때 대개비교적 느린 전개를 통해 이들의긴장감을
극대화시키며 관객에게 무언의 흥미를 유발시킨다. 하지만, 이 영화는
그보다 그 앞에 복수란 인식에 앞서 이들이 펼치는 건 극중 대사처럼
도박을 아트를 추구한다. 저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상대를 속고 속이는
모습들을 너무나 매력적이게 보여주는 것. 이것이 바로 이 영화의
매력이다. 또한, 속도감에 있어 홍콩 영화에 비해 빠르게
전개시키면서도 극중 긴장감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 역시
이채롭다.타짜의 아쉬움 내게는 아쉬워할 게 없다 허영만표 만화를
좋아하는 터라 실망할 지도 모른다는 약간의 두려움이 있었지만, 보고
난 뒤이 영화에 대한 아쉬움은 전혀 없었다. 좋은 걸 어떻게 하겠나.
다소 상영시간도 내게는 그리 문제될 건 없었다. 타짜를 보고 홍콩 도박
영화에 열광하던시절내 모습을 떠올리다. 홍콩 느와르 중에서도 도박
영화는 상당 기간 흥행했던 장르이다. 지존무상을 필두로 정전자, 도성,
도협 등의 영화에 열광했고, 드라마인 천왕지왕 역시 빼놓을 수 없는
작품이었다. 또한, 만화 <48+1>에 얼마나 열광했는 지 모른다.
게다가 명절이면 부모님은 항상 친척끼리 모여 하는 놀이가 화투이니
보고 느는 건 보는 눈은 당연한 것이라고 본다. 그 붐 때문에 친구들
사이에서 카드 놀이와 화투 붐이 일기도 했었다. 친구들끼리 모여
재미로 시작한 카드 게임이 시간이 지나자 언제부턴가 조금씩 그 모습을
변하는 걸 보기도 했다. 놀이에서 어느 순간 도박처럼 맛들여
중독되어가는 모습 말이다.극중 고니의 모습을 보면 그 당시에 나와
친구들이 저런 모습을 하고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떠올리게
만들기도 했다. 단순한 재미가 아니라 돈이 목적이 되어 어느새 자신을
잃고 마는 모습은 정말 그 당시 조금만 더 엇나갔다면 나 역시 그런
길을 걷고 말았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 역시 사실이다.
이제는 카드, 화투 등은 남의 일이 되긴 했지만, 그러한 유혹은 너무나
무서운 결과를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게 된다. 이보다 더 마음에 들 수
없는 영화 앞서 말한 것처럼 이 영화는 내게 지난 시절의 여러가지
기억을 떠올리게 한다. 특히 이 영화 더 빠져들었던 건아무것도
모르던고니가 타짜가 되는 과정과진정한 타짜로 성장하는
과정에서의이야기는 영웅담 이외에도 다른 영화와는다른 인간적인
면모가 돋보이는 점과 도박 자체를 예술의 경지로 보여주려 한 점이
다른 도박 영화들과의 차별화로서 이 영화가 진정한지니는 매력이라고
본다. 그래서, 내겐 이보다 더 마음에 들 수 없는 영화이다.